기업신용평가방법 및 평가진행 시 절차에 대한 세부 사항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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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심의절차

 

기업신용평가방법

기업에 대한 신용평가 심사를 할 때에는 모형 등급에 대한 산출, 평가자 및 심의위원의 판단, 필터링, 신용등급 산정 등으로 크게 4가지 단계로 구분 되어있다.

 

1)모형등급 산출

모형등급 산출 시 업종별, 규모별로 평가 모형에 따라서 세부적으로 구분을 하고 있으며,  그 구분에 따라서 기업신용평가가 이루어 지며  평가 모형의 주요 항목은 재무적 항목과 비 재무적 항목으로 크게 두 가지로 구분이 된다. 

재무적 항목 요소에는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활동성 등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비재무적 항목 요소에는 정성적 재무위험, 경영위험, 사업위험, 산업위험 등으로 구분되어 있다.

 

2)평가자의 전문적인 판단 및 심의위원의 의견 반영

평가자의 전문적인 판단 및 심의위원의 의견 반영은 주관적인 판단으로 이루어지며, 의뢰 업체와의 소통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 

의뢰업체의 대표자 및 담당자와의 대화를 통해서 해당 업체의 전반적인 상황이나 재무적인 요소 외에도 미래 전망, 또는 사업계획 등에 맞춰서 평가에 반영을 하게 된다.

 

3)필터링 항목

필터링 항목은 주로 객관적인 평가 요소들이 반영된다.

의뢰업체의 신용평가등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객관적인 요소들로 볼 수가 있는데 예를들면 대표자의 신용상태(채무불이행, 체납, 회생, 파산 등) 및 기업의 신용상태(회생, 파산, 세금체납 등)에 따라서 등급이 필터링 될 수 있으며, 불가피한 경우에는 신용평가 등급이 B 등급 밑으로 떨어질 수 있다.

 

4)신용평가등급 산정

마지막으로 신용평가등급 산정은 전문가적인 판단이 반영된다.

평가모형 뿐만 아니라 평가자와 심의위원의 전문가적인 판단으로 최종 심의가 결정되어 기업의 최종 신용평가 등급을 결정하게 된다. 이렇게 결정된 신용평가등급은 해당 업체로 전달되고 업체 동의 시 해당 발주기관(조달청)으로 전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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